노력도 재능이라는 말

880104No.266192020.05.25 09:33

이거 되게 웃긴 말이라고 생각해요.

노력을 하기 싫은 사람들이 자신의 의지결여 또는 무능력한 삶에 대한 변명을 위해 전가의 보도처럼 휘두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노력은 누구나 할 수 있어요. 물론 이 글에는 분명히 특정상황을 전체인 것처럼 포장하여 명제가 거짓임을 기를 쓰고 주장하려는 분도 있겠지만요. 자폐, 난독증 등의 명확한 원인이 있는 경우를 제외한 나머지 상황에서, 노력은 모두의 것입니다.

단지 귀찮아서, 자신이 게을러서, 재능이 없으니 노력해도 안될 것 같아서, 피곤해서 등등 노력을 하지않는 이유(?)를 대는 건 터무니없이 다양하죠.

실패하는 자의 대부분은 실패 원인을 본인에게서 찾지 않습니다. 시험이 어려웠다, 컨닝을 안도와줬다, 배가 아팠다, 깜빡 잠이 들었다, 운이 좋지 않았다, 재능이 없다 등 본인의 실패이유를 본인이 컨트롤할 수 없거나 외부적인 이유로 돌립니다. 그래야 자존감이 훼손되지 않거든요.

노력하면 되었을건데 노력하지 않았다는 것을 인정하고 싶어하지 않아요. 왜냐? 노력은 내부적이고 통제가능한 요인이거든요. 의도적으로 무시하는거죠.

'내가 노력만 하면 이정도는 성공할 수 있어! 단지 노력을 안해서 그런거야!' 하며 자위하는 놈도 있어요.

귀인을 어떻게 하든, 노력하지 않은 것에 대한 치졸하고 비겁한 변명일 뿐이더군요. 노력하는 것은 재능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노력도 재능이라는 말은 비겁한 자의 발악같아요.
좋아요 0 0
이전11911192119311941195다음